오늘은 삼성그룹의 국내 대표 광고기업인 제일기획에 대해서 공부해보려 합니다.
기업 개요
제일기획은 삼성그룹의 광고대행사로 국내 최대 규모와 실력을 가진 국내 광고회사의 대표 격인 회사입니다. 제일기획의 실력이 워낙 뛰어난 것으로 유명하기 때문에 모기업인 삼성 내 계열사의 광고뿐만 아니라 타 기업과 정부기관, 공기업들의 수주도 많이 있습니다.
제일기획은 광고사업을 주로 수행하며 전자, 금융, 건설, 식품 등 다양한 업종에 대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수행하면서 전반적인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일기획의 광고사업은 크게 미디어 서비스 사업과 광고물 제작으로 나누어지며 미디어 서비스 사업은 광고 제작물이 고객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매체 계획을 수립하고 광고를 집행하는 사업이고 광고물 제작은 각 매체에 적합한 광고물을 기획, 제작하는 사업입니다.
해외 광고업을 위해서 미국, 중국, 러시아, 유럽 등 전 세계 44개국에 53개의 현지 네트워크를 두고 해외기업이나 국내 기업의 해외 광고를 수행하거나 현지 광고 기획사를 인수하기도 합니다. 전체 매출 가운데 해외 매출은 70%를 차지할 정도로 해외 비중이 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관심을 갖는 이유
제일기획은 웹사이트 운영 및 디지털 콘텐츠 제작사업이 순항하면서 1분기 이익이 42%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나 현재 기업가치는 아직 반영이 안 된 상태입니다. 제일기획의 높아진 실적과 안정적인 성장 모멘텀으로 최근 증권사들에서는 리포트를 통해 목표주가를 상향하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 확진자수가 감소 추세가 지속되면서 사람들의 활동이 많아지고 그만큼 기업들이 광고에 투자를 많이 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제일기획의 광고 사업에도 긍정적인 요소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메타버스 광고 집행, NTF 시장 진출 등 신규 사업에 대한 기대도 높습니다. 제일기획은 올해 메타버스 플랫폼 내 콘텐츠 제작역량을 키우고 관련 업체의 M&A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으며 NTF 직접 발행 및 직접 거래할 수 있는 마켓플레이스도 출시할 예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와 같이 제일기획에서는 메타버스, NFT 사업 등 디지털 사업 확장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제일기획은 배당금도 꾸준하게 지급하고 있으며 배당수익률은 4%대로 꽤 괜찮은 편이며 향후 사업의 성장도 예상되기 때문에 길게 보고 투자하기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주가
현재 주가는 24,600원으로 최근에 많이 올라서 매수하기는 좀 부담스러운 가격대입니다. 주가가 좀 떨어질 경우 매수하여 길게 보유하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매출 현황
매출과 이익 또한 크게 오르는 중이며 2023년 컨센서스도 매출 3조 6000억, 영업이익 2,900억, 당기순이익 2000억대로 2021년 대비 크게 좋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높은 ROE와, 낮은 PER로 현재 밸류에이션도 저평가되어 있다고 보입니다.
※ 이 글은 투자 추천글이 아니며,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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