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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투자/국내공모주분석

[공모주분석] 포바이포 (2022.04.19~20) - 영상제작 메타버스 관련주

by swagger 2022. 4.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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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4월 공모주중에서 일반 공모주인 포바이포에서 공부해보려고 합니다.

 

기업개요

 

2017년 설립된 포바이포는 비주얼 콘텐츠 제작 전문 기업으로 회사로 주로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고, 초고화질 영상 콘텐츠를 유통하는 플랫폼을 운영하는 비주얼 콘텐츠 솔루션 기업입니다.

 

또한 자체 개발한 영상 콘텐츠 화질 개선 딥러닝 솔루션 'PIXELL'을 기반으로 다양한 지적재산권을 확보하고 있고 지속적으로 고도화를 위해 연구개발에도 노력 중이라고 합니다.

 

실감형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포바이포의 매출도 좋아질 것이라 예상되며 콘텐츠와 관련된 다양한 사업 확장에도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초고화질 영상 콘텐츠 전문 유통 플랫폼 KEYCUT STOCK 을 론칭하면서 초고화질 영상 유통 쪽으로도 사업을 확장 중입니다.

 

공모 정보

 

공모일자 2022.04.19(화) ~ 2022.04.20(수)
환불/배정일자 2022.04.22 (금)
상장일자 2022.04.28 (목)
희망공모가 11,000원~14,000원
최소 청약 주식수 10주
청약 증거금율 50%
청약 주관사 미래에셋증권​

균등배정, 비례 배정 50%씩 배정되며 청약 당일 비대면, 온라인, 은행 개설 계좌 청약 가능합니다.

 

공모는 1,774,967주에 대해서 신주모집 1,590,000주(공모주의 89.6%), 구주매출 184,967주(공모주식의 10.4)로 일반공모로 진행됩니다.

 

청약대상자 유형별로는 기관 청약과 일반 청약이 7:3 정도 비율로 배정되며 세부내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공모대상 주식수 배정비율
일반청약자 443,742주~532,490주 25~30%
기관투자자 1,242,477주~1,331,255주 70~75%
합계 1,774,967주 100%

 

전망과 매출

 

지난 3월 기사를 통해 엔터테인먼트·게임 콘텐츠 부문으로 사업을 확장할 계획을 밝혔고 지난해에는 국내 대기업과 대형 엔터테인먼트사 등 투자자들로부터 약 190억 원의 자금을 조달받아 성장동력을 확보하였습니다.

 

사업의 성장성 측면에서 분석해보면 포바이포의 주요 목표시장은 초고화질 콘텐츠 시장,글로벌 VFX 시장 및 실감형 콘텐츠 시장, 스톡 영상 시장으로 분화되며 아래의 표와 같이 구분됩니다.

포바이포 서비스품목별 목표시장

초고화질 콘텐츠 시장같은 경우는 가정 내 대형 디스플레이 TV 가 상용화되고 4K 이상의 해상도를 구현 가능한 디스플레이가 확산되면서 시장이 커지고 있어 기회가 될 것입니다.

 

글로벌 VFX 시장은 포바이포의 주 매출원이며 뉴미디어 콘텐츠 제작과 영화와 드라마의 후반제작 서비스를 주로 수행합니다. 글로벌 VFX 시장은 적용 분야에 따라 영화, TV, 게임, 광고 시장으로 분류할 수 있고 그중에서 영화 관련 시장이 절반 이상 차지하며 비중이 높습니다. 향후 영화와 콘텐츠 시장이 커짐에 따라서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스톡 영상 시장은 콘텐츠 유통 플랫폼인 'KEYCUT STOCK' 사업을 통해 작가가 업로드한 영상만 유통할 뿐 아니라 업로드된 영상을 포바이포의 고화질 작업기술을 통해 고화질 콘텐츠로 변환 후 유통 및 판매를 한다는 강점도 지니고 있습니다.

 

출처. 다트 전자공시

 

2020년 대비 매출은 140억에서 220억으로 1.8배 성장하였고 영업 이익도 18억에서 40억까지 2배 이상 성장하며 사업 확장에 따른 향후 실적에도 기대를 가져봅니다.

 

※ 이 글은 투자추천글이 아니며,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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